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업문화
Global Logistics Serivce

사내소식

Home기업문화사내소식

이앤씨 뉴스레터 - Vol.63

물 류 뉴 스
물류도 탈탄소 바람···속도 내는 기업들
전례 없는 폭염과 폭우, 산불로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체감하면서 탄소중립을 향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바다 위, 하늘 위라고 예외는 아니다. 국제해사기구(IMO)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매년 2%씩 탄소배출을 줄이는 안을 채택했다. 조선업계는 지난 4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기술적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생태계 전반의 친환경화를 통한 탄소중립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공유한 것이다. 자동차의 경우 전기·수소차로 이행하는 전환기 동안에는 탄소중립 연료인 ‘e퓨얼(efuel)’ 활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온다. 육상 물류는 전기차·수소차로 이분화로 진행될 전망이다. 수소는 해운·항공, 육상 전 분야에서의 활용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물류 시장의 전기화는 소비자들의 기후위기 경각심이 커질수록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로젠택배 인수한 '패션 큰 손' 코웰패션···
중견 패션업체 코웰패션이 로젠택배의 '새주인'이 된 가운데, 코웰패션의 수장인 권오일 회장에 대한 업계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로젠택배는 택배업계에서 시장 점유율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코웰패션의 이번 로젠택배 인수금액은 3400억 원으로 취득 주식 수는 1482만3496주다. 대명화학의 핵심 계열사이자 상장사인 코웰패션은 지난 2002년 설립된 패션 회사다. 지난 2009년까지 TV쇼핑채널과 온라인 자사몰을 운영했지만, 2010년부터는 푸마와 아디다스, 리복 등을 통해 언더웨어 사업에 뛰어들었다. 2015년부터는 골프웨어 사업과 화장품, 잡화 등을 통해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은 주로 홈쇼핑채널을 통해 사업을 전개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자 최근엔 오픈마켓 등 이커머스 채널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쿠팡 덕평 물류센터 화재 한 달···그 사이 쑥쑥 큰 경쟁자들
쿠팡 덕평 물류센터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한 지 딱 한 달이 됐습니다. 이 화재 사건은 쿠팡에게 금전적 손실은 물론이고, 아직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는 주문 후 바로 다음 날 배송해주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신 CJ대한통운이나 한진택배 등 협력사를 통해 이틀 뒤에 일반 택배로 배송해주고 있죠. 쿠팡이 이렇게 화재 수습에 여념이 없던 그 한 달 사이. e커머스 업계도 꽤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경쟁자들의 급성장이죠. 빠른 배송 시작한 네이버, e커머스 2위 오른 이마트, 퀵커머스시장에 GS리테일까지 가세하였습니다.
배달대행 업계가 대규모 투자 유치를 발판으로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 구축에 전력을 쏟고 있다. 음식배달 기반 사업구조를 탈피해 IT종합유통물류 플랫폼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라스트마일 경쟁력을 앞세워 냉장·냉동·상온 보관을 할 수 있는 MFC를 거점으로 배달 품목을 전 방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메쉬코리아, 내달 MFC 서초 3호점...연내 수도권 50개·전국 300개 확충/바로고, 800억원 시리즈C 투자 유치...수도권 중심 25곳에 MFC 예정/생각대로 'KT 배송유심' 전국 확대...라이더 통해 1시간 이내 주문 배송 
아마존 물류센터에서는 어떤 신기술을 이용할까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의 물류센터는 최첨단 기술의 집합체다. 아마존은 프라임 고객에게 10억개 이상을 물품을 배송한다. 프라임 고객에게는 미국 내 주문의 경우 2일 내 배송을 약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마존은 고객이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는 순간 제품 위치와 배송 동선을 예측하는 것에서부터 각종 인공지능과 로보틱스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를 뒷받침하고있다. 아마존 측은 이에 대해 “아마존의 물류 및 배송 시스템은 인공지능, 자동화, 아마존 직원이 만들어내는 교향곡”이라고 설명한다. 지난 8일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개최한 ‘빌더 온라인 시리즈’ 온라인 컨퍼런스에서는 아마존 물류센터에서 어떤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됐다.
물류 뉴스 키워드 #물류혁신 #클라우드 #로봇 #물류IT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시장과 소비를 연결하는 물류 분야에 클라우드·인공지능(AI)·로봇 기술등이 융합, 전목되는 디지털전환이 활발하다. 대표 디지털 기업 네이버와 기존 IT서비스 기업들의 협업부터 CJ나 신세계 등 유통 사업 대기업들, 하나로TNS나 한진 등 전통적인 물류 분야 기업들의 프로세스·비즈니스 혁신 전략이 선보이고 있다. 물류 배송 부분 중 실내 자율주행 로봇 기술도 배송 혁신 기반으로 함께 주목받고 있다. 데이터 처리를 최적화하는 IT인프라와 물류센터의 결합부터 출고·배송을 효율화하는 자율주행과 모빌리티, 로봇 기술의 융합으로 스마트물류를 구현하기위해 다양한 실험과 도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앤씨 이모저모

폭발하는 택배시장, 물류의 시대가 온다 

다양한 산업군의 물류 대행, 운영, 컨설팅을 하고 있는 중견 물류사 이앤씨지엘에스 오인호 대표는 “재화유통의 핵심 3요소는 상품, 마케팅, 물류다. 현재 시장변화의 핵심은 이커머스를 통한 D2C에 대응할 물류 비즈니스의 진화다”고 밝혔다. 
또 “판매 대기상태부터 고객환불일까지 순전환 사이클이 특히 긴 패션분야에서는 수많은 가격 등의 조건이 바뀌고 통상 3년차 재고까지 판매 대기상태로 관리돼야 한다. 브랜드사가 물류사를 하청 업체라는 인식을 벗고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긴밀하게 협업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덧붙여 “전문업체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한 고찰과 실행이 필요하며 스마트한 물류 서비스의 필요성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3자물류 넘어 풀필먼트 서비스 부상 
이커머스 셀러들을 위한 고객 전 주문 처리 과정을 대행해주는 풀필먼트 서비스가 부상하고 있다. 이는 상품 입고부터 보관, 포장, 운송, 반품처리 등 물류 관련 일련의 작업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3PL도 보관, 포장, 운송 등 물류 서비스를 해주는데 풀필먼트와는 다른점은 무엇일까. 
기존 3PL은 납품을 위한 소품종 다량 상품의 보관과 운송을 위한 물류 서비스다. 다품종 소량, 다빈도 형태로 개별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해야 하는 패션 이커머스에는 다소 취약한 프로세스를 갖고 있다. 
기존 외주 창고 보관 형태에서 더 나아가 IT기술을 접목해 여러 온라인 판매채널에서 발생한 주문 수집부터 발송처리 및 재고관리까지 원스탑 종합물류 관리 솔루션을 도입한 비즈니스로 진화하고 있는 형태다. 좀 더 전문성을 띈 4PL 풀필먼트를 표방하는 전문 업체가 사업성을 확대하며 성장하고 있다. 
오인호 대표는 “패션은 IT기반의 창고 관리 시스템을 통해 상품의 수량과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고객의 주문과 브랜드마다 다른 패킹 작업과 출고작업,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적게, 자주 주문하는 특성을 가진 까다로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배송 및 반품 처리 프로세스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현 이커머스 산업에 좀 더 고도화된 맞춤형 물류 서비스가 필요해지면서 풀필먼트 서비스로 물류의 최적화를 이루고 세심한 관리와 신속, 정확한 배송을 원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섬유신문 2021년 7월 19일자 '폭발하는 택배시장, 물류의 시대가 온다' 기사내용 중 일부) 

이앤씨 캠페인

여름철 나와 우리를 위한 올바른 환기 방법

여름철 더위로 인해 항상 냉방기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밀폐된 공간에서의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기본환기 3원칙 
  • 1일 최소 3회(10분)이상 창문 열어 환기 하기 
  • 맞통풍이 일어나도록 문과 창문 동시에 여러 개 열기 
  • 냉방 중에도 주기적으로 환기 하기
 
여름철 나와 우리를 위한 올바른 환기방법을 기억하세요!
(주)이앤씨지엘에스
대표전화 : 031-761-0035
본사.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16번길 11,(야탑동) 글라스타워 7층
이천센터.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경충대로597번길 66
일죽센터.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고은리 4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