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업문화
Global Logistics Serivce

사내소식

Home기업문화사내소식

이앤씨 뉴스레터 - Vol.67

물 류 뉴 스
군사 및 공공분야에서 활용하는 무인비행체를 제작하는 (주)엑스드론은 UWC에서 배송용 드론 기체를 선보였다. 엑스드론이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물류 배송용 드론은 페이로드(Payload) 5kg으로, 다양한 센서를 탑재해 활용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제작에 힘쓰고 있다. 엑스드론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도서·산간지역과 31사단 및 격오지 부대를 대상으로 추진 중인 배송드론 실증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엑스드론 김지성 주임연구원은 “현재 연구개발 중인 배송용 드론이 상용화된다면, 사람이 가기 힘든 물류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했다. 상용화에 앞서 김지성 연구원은 국내 드론 산업 발전을 위해 비행 승인 등 복잡한 규제 및 절차가 개선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엑스드론은 정부 기관이나 국책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고품질의 드론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계 덮친 공급망 쇼크…물류대란까지 겹쳐 기업들 '비상'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전력난과 원자재 가격 상승 동향을 가장 예의주시하고 있는 곳은 현재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K-배터리' 업체들이다. 한국을 포함한 주요 배터리 제조업체들은 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를 중국 업체에 의존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 등에 따르면 배터리 핵심 소재에 대한 중국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50∼70%에 달한다. 그러나 전력난 여파로 중국 생산기지인 장쑤성을 비롯한 21개 지역에서 전력 공급 제한 조처가 내려지자 해당 지역에 기반을 둔 중국 배터리 소재 업체들도 일제히 설비 가동률을 낮추고 있다. 이에 더해 배터리 핵심 소재인 코발트, 망간 등의 가격도 급등세를 보이면서 수급 차질 현상은 더욱 심화하는 양상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온 등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은 아직까지는 큰 영향이 없다면서도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타격이 불가피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신선식품 43조 시대'…물류업계, 적정 온도 유지 '각축'
신선식품 배송을 두고 물류사들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물류사들은 이제 어떻게 보관하고, 운송시 어떻게 적정 온도를 유지할 것인지를 고심 중이다. 대규모 보관과 적기 운송에서 한걸음 더 나아갔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온라인 식품시장이 커진데 따른 물류업계의 변화이다. 오프라인 구매 비중이 컸던 신선식품을 온라인에서 찾는 수요는 늘고 있다. 신선식품의 핵심은 목적지까지 신선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물류사들은 대부분 콜드체인(Cold Chain)을 도입해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1994년 설립된 아마존은 2017년 고급 식료품 슈퍼체인인 홀푸드마켓을 137억달러에 인수하며 오프라인 유통 시장에 진출했다. 이를 계기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옴니채널 전략이 시작됐다. 홀푸드는 슈퍼라는 유통 채널 역할을 하면서 아마존 제품의 배송, 반품의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아마존은 홀푸드 체인을 통해 소비자들이 아마존에서 구매한 반품 접수를 독려하고 있다. 개별 제품별로 UPS와 같은 택배회사를 통해 반품을 받는데 따른 물류비, 창고비 등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WSJ은 이번 계획이 최종 확정되지 않았고 변경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아마존이 권역별로 물류기지에 지속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백화점 유통채널은 물류 네트워크 확장에 더 중점을 둔 계획일 가능성이 있다.
코웰패션, 로젠 지분 인수 마무리…'패션·물류 융합 플랫폼' 구축 잰걸음
코웰패션은 지난 7월 체결한 로젠 주식회사 지분 인수 계약 절차를 최종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계약에서 로젠의 가치는 3400억원으로 평가됐다. 코웰패션의 자회사인 씨에프인베스트먼트 주식회사는 로젠 지분 100%를 가지게 됐다. 이로써 로젠은 코웰패션의 손자회사가 됐고, 대명화학그룹으로 편입됐다. 올해로 23년의 업력을 쌓은 로젠은 B2C 비즈니스에 특화된 택배회사로, 10개의 물류터미널과 전국에 약 300여 개의 지점을 운용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국내 택배 물동량 기준 시장점유율 4위로, 지난해 매출액은 5128억원, 영업이익은 293억원이다.
이앤씨 이모저모

2021 클라우드 CEO 아카데미
 
(주)이앤씨지엘에스 양홍현전무께서 효과적인 클라우드 전환 방향에 대해 국내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강연과 다양한 클라우드 전환 성공 사례 공유 관련 CEO 강연을 하셨습니다.

이앤씨 캠페인

11월1일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코로나) 시작
 
일상회복은 6주 간격으로 3단계에 걸쳐 시행됩니다. 
확진자 폭증 등 돌발 변수가 없다면 
11월 1일 1단계, 
12월 13일 2단계, 
내년 1월 24일 3단계 개편이 시작되고, 
3단계에서는 시설운영·행사·사적모임 관련 제한이 모두 사라집니다.

(주)이앤씨지엘에스
대표전화 : 031-761-0035
본사.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916번길 11,(야탑동) 글라스타워 7층
이천센터.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경충대로597번길 66